Translate

2018년 6월 28일 목요일

하드웨어 한글키, 한자키가 없는 경우 설정법


nimf 2018.06.28 버전에 xkb 옵션을 설정하는 기능을 추가했습니다.

nimf 를 사용하시면 위 기능을 활용하시면 되고,
nimf 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아래 방법을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.
참고로, 아래의 방법은 데스크탑 환경에서의 설정인데 아래 방법으로 설정하면 그 설정이 nimf-settings 에 있는 내용을 변경시키지 않습니다.
마찬가지로 nimf-settings 에서 한글 xkb 옵션을 설정하면, 그 설정이 데스크탑 설정을 건드리지 않습니다. nimf 는 내부적으로 setxkbmap 명령을 수행하여 설정합니다.
한번 설정해 두면 nimf 가 실행될 때마다 setxkbmap 명령이 자동으로 수행됩니다.
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
gnome-tweak-tool 을 실행하여 Typing --> Korean Hangul/Hanja keys 로 들어가면 xkb 옵션에
Right Alt as Hangul, right Ctrl as Hanja
Right Ctrl as Hangul, right Alt as Hanja 등이 있습니다.
물리적인 한글키/한자키가 없으시면 Right Alt as Hangul, Right Ctrl as Hanja 를 체크하시기를 권장합니다.
그렇게 하시면 오른쪽 Alt 키에 Hangul 이 맵핑되고, 오른쪽 Ctrl 키에 Hangul_Hanja 가 매핑됩니다.
앞으로는 이런 방법을 사용하시길 권장합니다. 현재 시점에는 이 방법이 최선의 방법입니다.


아래는 리눅스 민트 17.3 ROSA KDE

댓글 없음:

댓글 쓰기

응용 어플 끝글자 버그 잡는 거 진짜 개쉽습니다

그 동안 제가 끝글자 버그를 잡지 않고 방치한 이유 우선 책임, 의무가 없습니다. 제가 해당 어플 개발자도 아닐 뿐더러 오픈소스가 원래가 유지보수 의무, 보증 책임이 없습니다 . 이렇게 개떡 같은 게 오픈소스입니다. 전 과거 libhwp 하냐고...